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좋은 부모 되려면 ‘인형 놀이’를 해라

예비부모는 실제로 아기가 태어났을 때를 대비해 인형을 가지고 부모 연습을 해보는 것이 실제 아기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연구팀은 임신 후기에 들어선 182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아기 인형을 가지고 역할놀이를 하도록 한 뒤 이를 영상으로 촬영했다. 실험에 참여한 예비부모는 먼저 혼자서 아기인형을 돌본 뒤 부부가 함께 인형을 돌보는 연습을 했다. 이어 실험참가부모가 실제로 아기를 출산하고 9개월이 지난 후 아기를 돌보는 모습을 촬영해 출산 전에 촬영한 영상과 출산 후의 영상을 비교했다.

인형놀이를 하는 산모연구 결과, 실제 아기를 돌보는 부모의 태도가 아기인형을 돌볼 때와 비슷했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인형 놀이를 통해 실제 아기가 태어났을 때 부부가 서로 얼마나 도와주고 배려해주는지 혹은 문제가 생기는지를 예측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구팀은 예비부부가 아기인형으로 부모 역할을 하는 동안 벌어지는 상황이 아기가 태어난 뒤에도 똑같이 벌어지는 모습을 관찰했다고 전했다.

부부가 인형 놀이를 할 때 서로에게 긍정적으로 대해준 부부는 아기가 태어났을 때도 상대방을 배려하고 긍정적인 이야기를 나눴다. 예를 들어 인형 놀이를 할 때 서로에게 좋은 부모가 될 거라고 격려해 준 부부는 실제 아기가 태어났을 때도 비슷한 말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격려해줬다.

반대로 인형 놀이를 할 때 싸우거나 상처 주는 말을 주고받은 부부는 실제 부모가 된 뒤에도 같은 모습을 보였다.

연구팀은 인형 놀이를 통해 앞으로 부부의 태도를 예측할 수 있는 만큼 출산 전에 인형 놀이를 해볼 것을 권장했다. 이를 통해 둘 사이의 관계를 중재하고 아이가 태어났을 때 벌어질 수 있는 마찰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부 사이가 원만해야 자녀와도 좋은 관계를 만들고 화목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는 의미가 있다.

이 연구결과는 ‘가족심리학저널(journal of family psychology)’에 실렸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