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아직 모르세요?

30세 이상의 성인에서 치과를 찾게 되는 원인은 충치보다 치주질환이 많다. 나이가 들수록 충치를 유발하는 과자, 초코릿 등은 멀리하지만 치아에 석회화가 더 진행되면서 잇몸이 퇴축되고 틈이 생겨 치주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석’은 프라그와 잇몸 사이의 공간 내의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침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치은염, 치주염 등을 일으킨다. 치주질환 초기단계인 치은염은 올바른 양치질 만으로도 치료가 되거나 스케일링으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염증이 악화되어 치주염으로 진행되었다면 일반적인 치주치료만으로는 증상을 개선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중요하다.

스케일링은 치석의 표면에 존재하는 치태를 제거하거나 칫솔질로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프라그, 치석, 니코틴 등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스케일링의 본인부담금은 보험 적용 전에는 약 5만원 수준으로 부담스러운 금액이었지만, 지난해 7월부터 보험이 적용돼 약 1만 3천원 수준으로 진료비가 떨어졌다.

◆ 스케일링(치석제거) 보험적용

치아

2013년 7월 1일부터 매년 1회 가능 (만 20세 이상)

◆ 치과 스케일링(치석제거) 보험적용 범위
1. 치주질환에 실시한 부분치석제거 2. 치주질환치료를 위한 전 처치로서 실시하는 전악치석제거
3. 개심술 전에 실시하는 전악치석제거
4. 후속 치주질환 치료 없이 전악치석제거만으로 치료가 종료되는 경우 20세 이상 연 1회 요양 급여함
[보건복지부 고시 2013-14호]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것으로 치아에는 손상을 주지 않는다.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붙어 있던 치석이 제거 되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되어 치아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인데 시일이 지나면 회복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