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하반기 금연 광고, ‘호흡의 고통’ 그 내용은?

보건복지부는 뇌졸중을 소재로 흡연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묘사했던 상반기의 금연광고에 이어 10월 24일(목)부터 새로운 금연광고<호흡의 고통>편을 방영한다고 발표하며,<호흡의 고통>편에서는 시각적 혐오와 더불어 가슴을 죄는듯한 가쁜 호흡까지 곁들여 전편보다 광고의 강도가 더욱 세졌다고 밝혔다.

폐암은 ‘흡연’에서 가장 쉽게 연상되는 질병이나, 너무 많이 알려져 오히려 흡연자들에게 경각심을 주기 어려운 질병이기도 하다. 하지만 폐암은 우리나라 암 발생률 2위이자 사망률 1위로, 암으로 사망한 사람 5명 중 1명이 폐암 환자이며, 5년 생존율은 16.7%로, 전체 암 환자의 평균 5년 생존율 57.1%에 비해 매우 낮은 무서운 암이다.

폐를 괴롭히는 담배폐암의 90%가 흡연이 원인이며, 폐암으로 진단된 우리나라 남성의 87%가 흡연자이다. 폐암은 조기발견과 치료가 어려운 질병으로 예방으로 관리해야 하고, 폐암을 예방하는 최선책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다. 흡연자가 30세에 금연할 경우 비흡연자와 유사한 기대수명을 갖게 되고, 50세에 담배를 끊으면 흡연에 의한 사망 위험도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건강증진센터장 백유진 교수는, “폐암은 결국 폐에서 산소를 흡수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호흡곤란으로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직접흡연뿐만 아니라 간접흡연도 폐암의 원인이 되는 만큼 본인과 가족, 사회의 건강을 위해 금연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고 전했다.

이번 광고에서는 폐암으로 폐의 기능이 상실되면서 호흡곤란, 질식으로 인해 사망하게 되는 폐암의 실체를 생생히 묘사하여, 고통받는 환자의 모습을 가감 없이 다뤘던 전편의 기조를 이어간다. 또한, 폐암 환자의 고통의 실체에 대해서는 생각만큼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흡연에 따른 폐암 발병 위험과 고통을 실감할 수 있도록 광고를 제작했다.

보건복지부는 11월 중 케이블 tv를 비롯하여 극장 및 전국 보건소, 전국 고등학교 내 설치된 키오스크 등을 통해 금연광고를 널리 알리며, 연말까지 대대적인 금연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