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오래 피고 많이 피는 흡연자, 진료비 부담도 크다

보건복지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운영실과 함께 19세 이상 흡연 남성 246만 명의 건강보험 진료비 등을 분석한 결과 담배를 오래 피우고, 많이 피울수록 진료비 부담이 커진다고 발표했다.

담배에는 4,700여 가지의 유해성분이 들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으로 이 물질들은 인체에 흡수되어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정부는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담뱃값 인상, 금연구역 확대 및 단속 강화, 금연 프로그램 확대 등 사회 전반적인 금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담배와 계산기분석 결과로는 흡연자들은 평균 하루에 한 갑씩 약 17년을 흡연하고 있고, 저소득층이 고소득층보다 더 오래 더 많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 갑년(하루 한 갑씩 30년간 흡연) 이상 장기·다량 흡연자는 전체 흡연자의 17.5% 수준이며, 저소득층이 고소득층보다 월등히 비율이 높았다.

또한, 흡연기간 및 흡연량과 진료비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 담배를 오랫동안 많이 피면 필수록 진료비 부담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흡연자의 17.5%에 해당하는 30 갑년 이상 장기·다량 흡연자가 전체 흡연자 진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2%이며, 특히 7.1%를 차지하는 40 갑년 이상 고도흡연자는 진료비의 13.6%를 차지했다. 흡연자 1인당 진료비의 경우에도 흡연량과 흡연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진료비 부담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흡연이 장기화할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건강에 유해하고 흡연자 진료비 부담이 높아지는 것이 실증자료로 확인된 만큼 흡연자가 최대한 빨리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대상자별로 다양한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내년 인상되는 담뱃값 재원을 활용, 진료비 부담이 없도록 금연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