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알약 잘 먹는 방법, 알약 형태에 따라 먹는 법 달라

알약을 잘 삼키지 못하는 사람이나 연하곤란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알약을 어떻게 하면 잘 삼킬 수 있는지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미국 가정의학연보 최신호에 기재된 ''올바르게 알약을 섭취하는 방법’에 따르면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 연구팀은 알약 잘 먹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성인 151명을 대상으로 16 종류의 가짜 약을 먹게 하고 알약의 종류별로 섭취하는 법을 분석했다.

알약

연구 결과 알약의 형태에 따라 각기 다른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는데, 둥근 형태의 알약을 먹을 때는 알약을 혀 위에 올린 뒤 물병 입구를 입술에 단단히 고정시키고 고개를 들어 입 안에 물을 채운 뒤 빠르게 물과 알약을 삼키는 것이 거북함을 남기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밝혔다. 둥근 알약의 경우 밀도가 물보다 높기 때문에, 인두에 약을 밀어 넣는데 집중해야 한다.

반면, 캡슐 형태의 알약을 먹을 때는 캡슐을 혀 위에 올린 뒤 물을 한 모금 입 안에 넣고 입을 다문 뒤 머리를 가슴 쪽으로 숙인 뒤 허리를 구부리고 입안의 물과 캡슐을 동시에 삼키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 말했다. 캡슐의 경우 물보다 밀도가 낮으므로 입 안에서 캡슐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머리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물병을 입에 댄 채 알약을 먹는 방법을 ''사이다병''(pop bottle)요법, 몸을 숙이고 알약을 삼키는 방법을 ''구부리기''(lean forward) 요법이라고 말했다.

또한, 형태에 관계 없이 알약을 삼킬 때는 최소 20㎖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알약을 식도 아래까지 넘기는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