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다이어트에 집착할수록 냉장고를 뒤지는 이유는?

‘살 빼야 하니, 저녁 먹지 말아야지’
‘커피 그만 마셔야지’
‘게임 그만해야지’
‘헤어진 애인에게 다시는 전화 걸지 말아야지’

어떤 행동을 하지 않기로, 금기하면 할수록 오히려 그것에 더 집착하게 되는 경험, 아마 누구나 겪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금기하는 행동만 고집하던우화 속 ‘청개구리’ 심리를 심리학에서는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라 일컫는다.

‘사고 억제의 역설적 효과’란 어떤 특정한 생각을 떠올리지 않으려고 노력할수록 오히려 그런 노력을 하지 않을 때보다 더욱 더 그 생각에 집착하게 되는 역설적 효과가 나는 것을 말한다.

냉장고속 케이크를 먹으려는 여성
하버드 대학교의 심리학과 대니얼 웨그너 교수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에게 떠오르는 생각을 5분 동안 자유롭게 말하도록 한 후 두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에게는 백곰을 생각하지 말고, 5분 동안 떠오르는 생각을 말하되, 백곰이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종을 울리도록 했다. 또 b그룹에게는 백곰 생각을 금기하지 않고 자유롭게 5분간 이야기하되, 백곰이라는 말이 나올 때마다 종을 울리도록 했고, 두 그룹이 조건을 바꿔서도 진행해보도록 했다.

연구 결과 백곰이라는 말을 내뱉지 않는 데 성공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으며, 모든 실험 참가자들이 최소 1분당 한번 백곰이라는 단어를 말했다. 특히 a그룹은 백곰을 떠올리면 안 되는 조건이었을 때 b그룹보다 백곰을 더 자주 말했고, 반대 조건이 됐을 때 마치 보상이라도 받는 것처럼 백곰이라는 단어를 더 자주 내뱉었다.

이러한 심리 때문에 다이어트 결심으로 ‘저녁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면 할수록 ‘먹을거리’에 더 집착하게 되며, 이제 ‘저녁은 먹어야겠다’고 생각하면 이전보다 ‘더 많은 저녁식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또한, ‘담배를 끊어야지’라는 생각에 집착할수록 담배 생각이 더 간절해지고, ‘여드름을 만지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할수록 자기도 모르게 손이 자꾸 여드름을 더듬게 된다.

어떤 생각을 억누르면 억누를수록 더욱 그 생각에 집착하게 되는 이유는 의식 속에서 어떤 금기라는 부담을 받게 됐을 때 무의식 속에서 금기된 것에 사로잡혀 이를 계속 떠올리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를 보완할 방법은 없을까.

대니얼 웨그너 교수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백곰이 생각날 때마다 빨간색 폭스바겐을 떠올리라고 했는데, 이 경우에도 백곰에 대한 생각은 사라지지 않았지만, 이전보다 백곰을 생각하는 빈도가 훨씬 줄어든다는 것을 확인했다. 즉특정 대안을 떠올리면 생각을 우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심리를 가리켜 ‘초점 전환’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애인과 헤어졌을 때 다른 연애를 시작해 그 아픔을 잊으라’는 선배의 말을, 적어도 심리적으로는 어느 정도 뒷받침하기도 한다.

만약 지금 당신이 어떤 금기하는 생각에 사로잡혀 그것에 더 집착하고 있는 것이 괴롭다면, 보다 긍정적이고 정의로운 다른 대안을 떠올려 보는 것은 어떨까. 아마도 심리적으로 금기 의지를 다지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도서 = 스마트한 심리학 사용법>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