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성인병의 집합체 ‘대사증후군’, 노년 건강 위협

대사증후군이란 인체 내에 섭취한 영양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 합성하여 생체성분, 필요물질,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대사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주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이 나타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을 맞아 고혈압 등을 포함한 대사증후군 관련 질환에 대해 최근 5년간(2010~2014년) 심사결정자료(건강보험 및 의료급여)를 분석한 결과, 대사증후군 관련 진료인원의 80%가 50세 이상으로 고연령층에서의 진료인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인구추계와 비교해 면 70세 이상 인구의 70%, 60대 인구의 60% 가량이 대사증후군 관련 진료인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세 이상 구간에서 남성 진료인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비만

대사증후군은 인체 내의 대사기능에 문제가 생겨 당뇨병, 고혈압 등의 여러 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이다.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비만과 연관된 인슐린 저항성이 가장 중요한 인자로 인정받고 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이 분비됨에도 불구하고 인슐린의 작용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대사기능이 저하되면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나타나며 이는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복부 비만과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것이다.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키고,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며 중요한 예방, 치료방법이다. 또한 금연과 절주,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기현 상근심사위원은 “현대인은 업무, pc게임 등으로 인해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식습관이 서구화되는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어있는 만큼 주기적으로 허리둘레 측정 등 간단한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공복 시 혈당 측정 등의 건강검진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추천 기사

· 연애를 부르는 ''안티에이징'' 지압법
· 당신의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
· 저녁이 없는 삶엔 건강도, 미래도 없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