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배란주기 맞춰도 임신 100%가 아니다?

생리주기, 배란일을 계산하는 것은 임신뿐만 아니라 피임에도 유용한 정보가 된다. 하지만 문제는 달력만으로 누구나, 99% 이상의 확률로 배란일을 계산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어도 배란일이 다를 수 있고, 피로도나 컨디션 등에 따라 생리주기가 변하기도 하기 때문에 숫자 계산만으로 배란일을 확인하기는 쉽지도 않고, 정확하다고 단정 짓기도 어렵다.

◆ 생리주기가 변하는 이유

- 극심한 스트레스
- 무리한 다이어트
-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수면장애
- 다크서클 내려오는 피로누적
- 자궁근종 등 자궁질환
- 조기폐경 이행 신호
- 임신중절수술 후 등

고민하는 여성의 뒷모습_배란테스터기,임신

생리주기는 대체로 21~35일 정도를 정상으로 보지만 그 미만이거나 그 이상인 생리주기라도 규칙성이 있거나 다른 질환이 없다면 정상으로 볼 수 있다. 단, 6개월 이상 또는 생리주기의 3배 이상 기간이 지나도 생리가 없다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다.

생리주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하여 생체리듬이 깨지고 컨디션이 저하될 때 달라질 수 있으며, 이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도 사라지고 기력을 회복하면 정상적인 생리주기로 회복된다. 하지만 조기폐경으로 진행되는 경우, 자궁근종 등 자궁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생리주기가 변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99% 확률로 배란일 확인해주는 배란테스트기

배란테스트기는 배란과 황체 형성을 촉진하는 황체 형성 호르몬(lh) 농도를 소변으로 체크하여 99%의 정확도로 배란일을 알려준다. 터울 조절이 필요한 경우, 중요한 시험이나 운동경기, 출장, 유학 등을 앞둔 경우 등 다양한 이유로 국한된 일정 내에서 임신해야 하는 경우나 반대로 임신을 피해야 하는 경우 모두 배란테스트기로 임신 가능성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

배란테스트기는 소변(아침 첫 소변 제외)을 받아 스트립을 3초간 담근 후 편평한 곳에 놓고 결과를 10분 이내에 판독하는데, 대조선만큼 색깔이 진해졌다가 흐려진 날이 바로 배란일이다. 색깔이 가장 진해진 날을 포함해 2~3일 정도가 임신 성공률이 가장 높은 기간으로 이 기간을 이용하면 임신확률이 높아진다.

배란테스트기를 선택할 때는 임신 여부를 바로 확인하기 위해 임신테스트기를 함께 구매하는 것이 편리하고, 분석 감도가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배란테스트기와 임신테스트기는 의료기기법 시행규칙 개정안으로 온라인 쇼핑몰이나 약국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