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지 손가락이 검지 손가락보다 짧은 남성이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결과적으로 전립선 암을 잘 이겨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한, 실험 결과 전립선 암에 걸린 남성 중에서 약지 손가락이 검지 손가락보다 짧았을 때 항암제 약물치료에 더 효과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전립선 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연구팀은 142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약지 손가락이 검지 손가락보다 짧은 남성에서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인 두타스테라이드에 잘 반응했다고 전했다.
손가락 길이 비는 검지 길이를 약지 길이로 나눈 값으로, 검지와 약지의 길이가 같은 경우 손가락 길이 비는 1이 되며 약지에 비해 검지가 짧을수록 손가락 길이 비가 낮아진다.
연구 결과 손가락 길이의 비가 0.95 이상인 환자는 0.95 미만인 환자보다 전립선 크기가 더 많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손가락 길이 비가 크면 클수록 두타스테라이드 치료에 의한 전립선 크기 감소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논문은 ''영국 비뇨기과학회지(bju international)'' 7월호 인터넷 판에 게재됐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