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바른 자세 유지하기, '뻣뻣한 목' 푸는 체조

온종일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은 누적된 근육의 피로 때문에 온몸이 찌뿌둥하고 어깨, 목 등의 통증이나 근육통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마트폰, pc 등의 사용이 늘면서 목의 피로감을 많이 느끼며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뻣뻣한 목과 어깨 등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고 디스크와 오십견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스트레스도 감소시켜준다. 간단히 앉아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따라 해보자.

◇ 뻣뻣한 목 푸는 체조 i

1. 허리를 펴고 반듯이 앉은 후 한 손을 턱에 대고, 다른 한 손은 목 뒤에 댄다.

목디스크 운동_힐리언스 코어센터
2. 뒷목이 길어 진다는 느낌으로 턱을 끌어 당긴 후에 서서히 뒤로 넘긴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3회 반복)

목디스크 운동_힐리언스 코어센터
point! 뒤로 젖혀질 때 턱이 처음부터 넘어가지 않도록 서서히 넘겨주며, 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 인해 짧아져 있는 앞쪽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준다.

◇ 뻣뻣한 목 푸는 체조 ii

1. 의자에 반듯하게 앉아 한 손을 턱에 댄다.

목디스크 운동_힐리언스 코어센터
2. 뒷목을 길게 편다는 느낌으로 턱을 끌어 당긴 후 고개를 옆으로 기울인다. (3회 반복)

목디스크 운동_힐리언스 코어센터
point! 옆으로 굽혀지는 동작에서 턱이 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뻣뻣한 목 푸는 체조 iii

1.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한 손은 반대쪽 의자 팔걸이를 잡고, 다른 한 손은 등받이를 잡고 앉는다.

힐리언스 코어센터 목운동
2. 척추를 길게 세우고 양쪽 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몸통을 뒤로 돌려준다.

힐리언스 코어센터 목운동
point! 허리와 목의 부담을 줄여주고 등의 경직을 해소해 주는 동작으로 회전 시 반드시 양 쪽 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양 어깨 높이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델 / 힐리언스 코어센터 강지나 팀장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