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전화번호

055-222-5555


Home_ 건강정보_ 건강칼럼

제목

쯔쯔가무시증 등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 예방법

질병관리본부가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와 쯔쯔가무시증을 옮기는 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4월~11월)가 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 할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는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며 고열, 소화기 증상(구토, 설사 등),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감염병이다. 주로 4~11월에 많이 발생하며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2013년 36명(17명 사망), 2014년 55명(16명 사망)의 환자가 확인되었다.

쯔쯔가무시증은 털 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 발진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쯔쯔가무시증은 연중 발생하지만, 주로 가을철(10~11월)에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야외활동
질병관리본부는 풀밭 등 야외에서 활동한 후에 발열, 설사·구토 등 소화기 증상, 전신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야외작업·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등 아래의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 예방법

△ 야외활동 시

-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고 눕지 않는다.
-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씻어 햇볕에 말린다.
-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는다.
-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하여 입고,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 신는다.
-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는다.
-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는다.
- 작업이나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이 일부 도움이 될 수 있다.

△ 야외 활동 후

-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한다.
- 샤워나 목욕한다.
- 머리카락, 귀 주변, 겨드랑이, 다리 사이 등 신체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한다.

△ 환자 혈액 및 체액에 대한 직접적 노출 주의

- 의료진은 감염환자 혈액 및 체액에 직접 접촉하는 처치 시에 표준적인 혈액 접촉 감염 예방 원칙(standard precaution) 준수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